·계절적· 자연적 정서와 제례 및 민속적 요소가 내포되어, 우리 민족이 전통적으로 지내온 축일.
·조선, 대한제국 시대에는 거의 다달이 명절이 있었으나, 일제 강점기 이후 몇몇 명절들만 전해오고 있음
· 우리 민족은 홀수를 좋아한다.
-홀수를 양수(陽數)라 하며, 양수가 겹치는 날은 대부분 명
제례의
현황
호텔·뷔페 붐비고
차례상은 대행업체에
국민 40%가 귀성,
60%는?( 여행 /휴식 /성형)
사먹는 먹거리에 입맛…
제사상 차림도 표준·소량화
2002년부터 제사상 차림 대행업을 해온 정원장 曰
가정마다 같은 음식에도 다른 주문
ex: 알아서 예쁘게 해주세요
손 수 만
2. 한국음식문화의 특징
1) 일반적 특징
일반적 특징: 禮(예)를 중시 여겨 통과의례(通過儀禮)에 따라 잔치나 제례음식(祭禮飮食)의 차림새가 정해짐. 사계절에 따른 시식과 명절의 절식이 발달하였음
향토음식의 발달과 특징: 그 지역공간의 지리적, 기후적 특성을 갖고 생산되는 지역특산물로 그
음식이 조금씩 달라 가가례(家家禮),
그러나 기본 틀은 비슷하다.
첫째 줄_ 밥과 술잔과 국그릇과 수저, 초간장
두 번째 줄_ 국수와 고기적과 야채적, 생선적,
떡과 떡을 찍어 먹을 조청
세 번째 줄_ 어탕, 육탕, 소탕 등 3가지 탕과 전
네 번째 줄_ 마른 안주로 명태포, 육포, 문어포,
1.1 제사의 유래 및 의의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온 제사
우상숭배 아닌 ‘나를 있게 한 조상에 대한 감사’ 뜻
.
제사는 화합이다.
예서의 제례
사당제 · 사시제 · 녜제 · 기일제 · 묘제
관행의 제례
▪차례: 음력 매달 초하룻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에 간단히 지내는
나가서 인사한다. 돌아가시기 10 납주(분 지방) 신주는 사당에 납주한다.(지방은 불 사른다)
7. 제례음식에 담긴 의미
돌아가신 분의 기일에 모시는 기제사의 음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집집마다 올리는 음식이 조금씩 달라 가가례(家家禮)라고 하지만 기본 틀은 비슷하다. 신주로부터
음식은 우리나라의 풍토와 자연적 여건에 적합하게 개발․발전되었으며, 그 종류와 형태 및 조리법도 매우 다양하게 발달하였다. 한국 전통음식 중에서 일상식은 곡류를 중심으로 하는 주식류와 육류, 어패류, 각종 채소류를 이용한 부식류로 크게 구별한다. 그리고 혼례, 제례, 연회와 같은 의례음
제례악에 맞추어 신을 영접하고 음식과 술을 올려 즐겁게 해드린 다음 신을 보내드리는 순서.
-친친(親親)을 시발점으로 하는 별애(別愛) 주장
부모 자식관계를 출발점으로 하여 '효'사상을 강조
(혈연공동체를 중시 -> 宗을 중시)
-제사는 효의 항상심을 상징적으로 드러냄
-인仁의 발현 방식(
음식 문화 형성
굽고, 지지고, 볶고, 삶고, 데치고, 비비고 무치며,
담그고, 국물이 많은 음식 등 다양한 조리법
육식 금기의 불교문화와 제례 중심의 유교 문화 영향
다양한 음식문화 형성
‘ 시집을 가려면 장, 김치, 젓갈, 죽, 떡 등
각 36가지 도합 180가지를 만들 줄 알